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연극. 민주주의 예행 연습 DEMOCRACY REHEARSAL : 제1부. 해방정국

by gwangyeob5958 2024. 12. 3.
728x90

[서울마포 문화비축기지 산책] 민주주의 예행연습 DEMOCRACY REHEARSAL : 제1부. 해방정국 공연과 문화비축기지산책

출처 : 이데일리. 연극 ‘민주주의 예행연습: 제1부 해방정국’의 한 장면. (사진=보통현상 김솔, 이자경)

 

 

728x90

 

□ 연극. 민주주의 예행 연습 출연진

민주주의 여행연습 출연진

- 세부장르 연극 > 연극
- 일시 2022/06/02 ~ 2022/06/12
- 장소 문화비축기지 T6. 커뮤니티센터
- 출연 우유진, 서성영, 임병수, 허솔, 오윤정, 이기복, 박주혁, 이혜진, 장명훈...
- 관람시간 180분 (인터미션 : 15분)

□ 연극. 민주주의 예행 연습 공연 소개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우리는 지금 어떤 대한민국을 꿈꾸는가?
2022년 우리는, 1945년의 대한민국 인물들을 만난다.
그리고 ‘민주주의’를 이야기한다.


민주주의 예행연습 DEMOCRACY REHEARSAL : 제1부. 해방정국


- 다양한 정치열망을 담은 해방정국의 이야기
- 1945년 8월 15일부터 1948년 8월 15일까지,
- 이것은 우리의 대한민국에 관한 이야기

▶ 1945년 8월 15일,

해방이 되자 여운형과 안재홍은 조선건국준비위원회(건준)를 발족시킨다. 하지만 미군정이 총독부의 통치유지를 포고하자, 박헌영은 건준을 조선인민공화국(인공)이라는 정부기구로 전환하고, 국내의 여운형과 허헌, 해외의 이승만과 김구, 김규식 등을 내각에 임명한다. 하지만 9월 8일 입국한 미군정은 인공 정부를 거부한다.


한편 건준에 참여했다 탈퇴한 안재홍은 조선국민당을 창당하고, 건준과 인공에 대항하려는 송진우는 민족진영을 규합해 한국민주당을 창당한다.


하지만 10월에 귀국한 이승만은 인공의 주석도 한국민주당의 주석도 거절하고, 모든 정당단체들을 규합한 독립촉성중앙협의회(독촉)의 회장으로 자리잡는다.


임시정부로서의 권위를 얻지 못하고 뒤늦게 개인자격으로 귀국한 김구와 김규식은 좌우진영으로 자리잡은 정치지형에 난감해한다.


그 후 12월 28일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미소군정에 의한 한반도 신탁통치가 결정되자, 전 정치진영은 신탁통치에 대한 의견으로 급속히 재편되는데...

□ 마포 상암 문화비축기지,매봉산

민주주의 여행연습 공연으로 알게 된 문화비축기지를 오늘 알게되었다. 월드컵경기장는 자주 갔었지만 이곳에 이런 곳이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주차장도 이용 가능하고,   중형은 10분당 600원, 소형은 10분당 300원이다. 입장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6시까지라고 한다. 월요일은 정기 휴일이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 코스 :  문화비축기지주차장- 안내동 - 문화마당 - T6 커뮤니터센터 - T2 공연장 - T1 파빌리돈 - T3 탱크원형 - T4 복합문화공간 - T5 이야기관 - 매봉산 산책로 - 문화비축기지주차장

 

​마포구 서울 월드컵경기장 인근 매봉산에 에워싸인 ‘문화비축기지’는 일반인의 접근과 이용이 철저히 통제됐던 산업화 시대 유산인 마포 석유 비축기지가 도시 재생을 통해 시민 품으로 돌아오게 된 문화공원이다.

1973년 석유파동 이후 76~78년에 5개 탱크를 건설해  당시 서울시민이 한 달 정도 소비할 수 있는 양인 6,907만 리터의 석유를 보관했다.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안전상의 이유로 폐쇄되었다가 2013년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문화비축기지로 변신했다.

 

□ 문화비축기지 안내

주차장 앞 안내동과 화장실이 있고, 안내동 앞에 종합안내도와 문화 행사 안내 관련 내용들이 있다.

문화비축기지 안내도

▶ T0 문화마당 : 문화비축기지에서 제일 처음 만나는 공간으로 대규모 축제와 시장, 공연 등이 열린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래 놀이인 고래 놀이터와 에코쉘터가 있다.

 

T6 커뮤니터센터 : ​해체된 철판을 외장재로 활용해 만들어진 T6는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  운영사무실, 창의랩, 강의실, 원형회의실, 에코라운지, 옥상마루, 카페테리아가 있다. 공원의 문화예술행사와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커피와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T2  공연장 : 경유를 보관했던 거대한 탱크는 야외무대와 실내 공연장으로 만들었다. 하늘을 향해 열린 야외무대와 옹벽은 매봉산의 암벽과 만나 자연이 빚어낸 울림 공간으로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특별한 실내 공연장이 있다. 소규모의 공연과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T1 파빌리돈 : 휘발유를 보관했던 탱크이다. 탱크의 외장재였던 철판을 해체하고 유리로 벽과 지붕을 만들어 탱크 모양을 유지하였다. 전시와 공연, 워크숍 등을 진행할 수 있는 복한 문화공간이다.

 

T3 탱크원형 : 경유를 비축하던 당시의 탱크 원형을 그대로 보관했다. 석유 탱크를 따라 오르내리던 가파른 계단과 유량을 재던 계측기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이곳은 문화기축기지를 조망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T4 복합문화공간 : 등유를 비축하던 탱크의 원형을 유지했다. 내부의 어둠과 외부의 옹벽, 소화액관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다양한 복합문화예술을 연출할 수 있다.

 

T5 이야기관(전시관, 미디어관) : 등유가 있던 이곳은 1층의 미디어관과 2층의 전시관으로 조성했다. 우리나라에 석유가 유입되어 사회, 경제, 문화에 영향을 미쳤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디지털 콘텐츠로 볼 수 있다.

 

문화비축기지 : 전화번호 :02-376-8410, 서울 마포구 성산동 661

 

728x90

TOP

Designed by 티스토리